오늘 말씀은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입니다. 빌라델비아 지역은 헬라 문명을 확산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주전 150년 경에 세워진 도시입니다. 목적이 분명했기에 모든 자에게 도시를 개방했습니다. 그래서 대도시로 발전했습니다. 이 도시는 우상 숭배가 가득하여 신전과 신전기둥이 존재했습니다. 신전기둥에는 공로자들에 대한 이름과 그들을 칭송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잦은 화산활동으로 인해 지진이 자주 일어나면서 신전과 신전기둥들이 무너졌습니다. 이런 도시에 교회가 세워졌고,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먼저 예수님을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로 소개합니다. 예수님께서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다고 소개합니다. 거룩하고 진실하신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너희도 거룩하고 진실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의 성품을 거룩하고 진실하다고 하는 것은 주님께서 절대 무흠하신 분이시고 완전한 분이심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사역은 완전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주님께서 다윗의 열쇠를 가지셨습니다. 열쇠는 보통 권세를 의미합니다. 이 열쇠는 천국의 열쇠입니다. 주님 외에는 천국의 열쇠를 열거나 닫을 자가 없습니다. 오직 주님께서만 천국을 열고 닫을 수 있으신 분이십니다. 그런데 이 주님께서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해 천국 문을 활짝 열어놓으셨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의 천국 문이 활짝 열렸다는 것은 누구나 복음을 듣고 믿으면 구원을 받아 천국백성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교회는 박해를 받고 있었고, 복음도, 믿음도 박해를 받고 있었습니다. 사탄의 역사로 인해 유대인들과 사람들에게 박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천국 문은 열려있고, 복음은 확산되어갔습니다. , 모든 성도에게 천국이 보장되었다는 것이고, 누구라도 복음을 듣고 주님께로 돌아오면 천국백성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서머나 교회와 같이 주님께로부터 책망을 받지 않은 교회입니다. 오직 칭찬과 권면만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다고 빌라델비아 교회를 칭찬하셨습니다. 작은 능력은 무슨 의미입니까? 크거나 강한 교회가 아니었다는 의미입니다. 수적으로도 적은 무리가 모인 교회였습니다. 물질적으로도 풍부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교회가 내적으로는 엄청나게 강했습니다. 강한 믿음과 영성을 가진 교회의 모습을 지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기뻐하셨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작은 능력을 가졌을지라도 신앙과 믿음에 있어서는 강력한 모습, 풍성한 영성을 가진 모습들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십니다. 유대인과 사회의 박해와 도전과 유혹으로 인해 흔들릴 만도 한데 말씀의 원칙을 곧게 세우고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일을 탁월한 모습들을 보였습니다. 주 안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이고 신앙 안에서 뭉쳐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이 교회에게 천국을 확실히 보장해주셨습니다. 믿음으로 이겨가는 자, 작은 능력일지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힘을 다하여 충성을 다하는 성도들이 세상을 이길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칭찬을 받고 천국을 받아 누리게 됩니다. 저와 여러분도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도 깨끗한 신앙생활을 하며 순결을 지키고 말씀과 기도로 살아 있어야 합니다. 날마다 경건의 능력으로 살아야 합니다. 매일매일 작은 능력이지만 믿음의 정절을 지키며 하나님께 칭찬받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는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약속을 주십니다. 첫째,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여기서 유대인은 교회와 복음과 믿음을 박해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 중에 몇 명을 복음 받고 교회로 돌아오게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유대인 중 몇 명을 더 이상 교회를 박해하고 도전하는 일을 못하게 굴복시켜주시고 도리어 너희를 따르게 해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빌라델비아 교회의 성도가 자신들이 잘 하고 있음을 알게 하시겠다는 의미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분명 대환난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교회가 이 땅에서 핍박과 박해를 당하겠지만 하나님 앞에 잘 준비되어서 영광과 존귀를 받아야 합니다. 둘째,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도가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내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천국에 이를 때까지 인내하라는 주님의 명령, 예수 십자가 복음을 의미합니다. 저와 여러분도 십자가의 복음을 믿고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이 복음이 인내의 말씀입니다. 성도는 십자가 붙들고 바라보면서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십자가 복음을 붙들며 천국에 이르기까지 인내해야 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인내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겨냈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장차 올 시험으로부터 지켜 보호해주시겠다고 하십니다. 앞으로 더 큰 환난과 시험을 올텐데 그때는 주님께서 붙들어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시험의 때를 면한다는 말은 성도가 환난을 피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앞으로 주어질 환난의 때를 만날 것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앞으로 지금보다 더 큰 환난을 만나게 될 테지만 주님께서 친히 돌보시고 보호하실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마치 시험의 때를 면제받는 것처럼 무사하게 통과하고 승리하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저와 여러분도 인내의 말씀을 지켜 주님의 놀라우신 돌봄과 보호 가운데 대환난을 무사하게 통과하게 되는 복을 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이 되겠다는 약속입니다. 이긴 자가 우상 신전의 기둥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집의 기둥이 되게 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그리고 세 가지 이름을 기록해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긴 자에게 절대로 무너지지 않고 영원한 하나님의 집의 기둥이 되게 해주시고 이름을 기록해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으로서 이는 하나님께 속한 자, 하나님의 백성임을 기록하시겠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이름은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입니다. 새 예루살렘의 백성이라는 의미입니다. 세 번째 이름은 나의 새 이름입니다. 주님의 새 이름입니다. 최후의 날까지 이 이름은 알려지지 않습니다. 이 이름의 의미는 이긴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요 최후의 승리자임을 알려줍니다. 저와 여러분도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 신앙의 정절, 깨끗한 신앙, 끝까지 믿음 지키며 살아가고 영원한 하나님의 집의 기둥으로 세워지고 이름을 받는 이긴 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님께서는 속히 오시겠다는 말로 성도를 위로하십니다.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 지금까지 해온대로 믿음 끝까지 지켜서 최후 면류관을 받고 주께서 약속하신 모든 영광을 누리라는 말씀입니다. 계속해서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매일 오는 사단의 시험 앞에 정신 차리고 세상을 거부하고 끝까지 믿음 지켜야 합니다. 저와 여러분도 빌라델비아 교회의 성도처럼 주님께 칭찬받는 믿음의 삶을 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