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12. 주일 낮예배 담임목사 설교
“눈물의 기도” (열왕기하 20:1-7)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 내가 네 날을 십오 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내가 나를 위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3, 5-6)

아프리카 선교사 리빙스턴이 선교했던 그곳 원주민들은 본래 눈물이 수치스러운 것이라고 울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마음이 찔려 울었습니다. 이 눈물은 자기들의 죄인임을 깨달은 회개의 눈물이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체험하는 감격과 기쁨의 눈물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눈물은 하나님의 은혜, 축복, 능력을 체험하게 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눈물의 기도’는 우리에게 하나님 앞에서 어떤 은혜를 받게하는지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첫째, 죄사함의 은혜가 있습니다(눅 7:48).
죄인인 한 여인이 예수님께 눈물로 그의 발을 적시며 향유를 부었습니다. 참회의 눈물이었습니다. 이러한 여인에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 죄사함을 얻었느니라.” 그녀의 죄 문제가 해결되었고, 구원받았습니다. 회개의 눈물을 흘릴 때, 주홍같이 붉은 죄라 할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입니다(사1:18). 사람들이 보기에 도저히 용서받지 못할 사람이라도 아무리 흉악한 사람이라도 눈물의 회개가 있으면 하나님께서는 용서하십니다.
다윗은 간음과 살인을 저지르고 영적인 어두움에 빠져있었습니다. 이때 선지자 나단이 그의 죄를 지적했습니다. 자기 죄를 깨달은 다윗은 침상을 눈물로 적시며 회개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죄를 용서하셨습니다. 찰스 스펄전은 ‘마른 눈으로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둘째, 병고침의 능력이 있습니다.
선지자 이사야로부터 ‘죽습니다’라는 선언을 받은 히스기야는 하나님께 통곡하며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통곡하며 기도하는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선지자 이사야를 다시 보내서 병고침을 받았다는 약속을 주십니다. 또 이스라엘을 위험에서 건져주겠다는 약속도 주십니다.
이와 같이 눈물의 기도 병고침, 음에서 건짐, 국가의 위기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눈물의 기도를 외면치 않으십니다.
 
셋째, 자녀의 복을 주십니다.
자녀가 없어 멸시와 천대를 받던 한나는 눈물로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가 바로 사무엘입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아주 큰 영향력을 미친 사사입니다. 자녀는 부모를 위해서 기도하시고, 부모는 자녀를 위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자녀를 위하는 부모의 눈물의 기도는 그 자녀가 복을 받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살 수 있도록 만듭니다.

넷째, 눈물의 훈계가 있습니다(행 20:31).
성도들이 기도할 때, 하나님의 종이 능력으로 사역할 수 있습니다. 그 교회가 부흥되는 역사를 체험합니다. 눈물의 기도가 우리 교회를 부흥되게 합니다. 조지 워싱턴의 눈물의 기도는 그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한 생명을 구원하기 위해서, 가정과 자녀와 교회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눈에는 눈물이 있습니까? 우리 마음에는 눈물이 있습니까? 눈물로 기도했던 적이 있습니까? 그 때가 언제입니까?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교회를 위해서, 한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 자녀를 위해서 간절히 눈물의 기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