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우리에게 축복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축복 받을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 가운데 야곱은 축복의 사람이 될 수 없는 인물이었습니다. 인간적인 면을 보아도  그 사람의 심리적인 상태를 연구해 볼지라도 절대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가 없었던 사람이었지요. 그러나 야곱은 축복의 사람이 되었고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이 되었으며 그 후손들에게까지 큰 복의 영향력을 끼쳤던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어려운 삶이 있지만 하나님을 통해 축복의 지름길이 있다는 것을 믿으셔야 합니다.  지금 세계 경제가 너무 어려워서 많은 사람들이 어렵다고 말하며 부정적인 시각으로 모든 삶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해 손을 드시면 우리에겐 놀라운 축복의 지름길이 주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 받은 사람으로 신분을 지키며 살아갈 때 모든 삶이 축복의 삶으로 바뀌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하면 축복의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첫째는, 자신의 신분을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이 축복의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야곱과 에서는 서로 다른 성품을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에서는 자신이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그 신분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동생인 야곱에게 팥죽 한 그릇으로 장자의 명분을 팔아버리고 만 것입니다. 오늘날 이 장자의 명분은 성도들에게 있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갖추어야 할 신분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예수님을 믿는 것은 놀라운 축복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날마다 감사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신분을 잘 지키며 살아갈 때 큰 은혜를 부어주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이 신분을 지키지 못하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양자가 된 자들은 예수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고 영원토록 하나님의 기업을 받고 누리며 사는 복의 사람이 되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귀한 신분을 잘 지켜나가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에게는 교회 안에서 사명이 있습니다. 교회에서 하고 있는 여러 가지 직분들을 감당하는 것이 우리의 신분인 것입니다. 본문의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기고 일단 먹고보자는 육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 이삭에게서 축복을 받지 못한 것입니다. 두 번째는, 교회를 소중하게 여겨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교회 생활을 소중하게 여기라는 것입니다. 에서는 들사람이었지만 야곱은 어머니를 따라다니며 장막 안에 거하다가 축복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머니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다가 아버지에게 축복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오늘날 어머니는 바로 교회를 의미합니다. 우리들은 교회를 소중하게 여기며 교회 안에서 자신의 신분을 소중히 여기며 생활할 때 축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은혜를 주십니다. 교회 모여서 기도하고 말씀을 들을 때 하나님이 놀라운 축복이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축복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주의 종의 축복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야곱은 아버지의 요청대로 별미를 준비해서 아버지에게 드렸습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자신의 축복권을 가지고 모든 축복을 야곱에게 부어주었습니다. 그 후 20년 뒤에 야곱은 하란에서 아버지께 받은 놀라운 복을 그대로 누릴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가정 내에서는 아버지가 하나님의 종인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에서는 목사를 통해 축복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주의 종의 축복대로 삶이 복으로 채워진다는 것을 말씀을 통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모세가 이스라엘과 아말렉이 싸웠을 때, 모세의 손이 올라가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이 내려가면 아말렉이 이겼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주의 종의 기도가 그만큼 놀라운 것입니다. 작년 말에 여러분들이 담임목사에게 주었던 기도제목들을 가지고 계속 기도로 축복하고 있습니다. 이 축복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신분을 어디를 가든 나타내고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는 것을 감추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교회를 사랑하시고 가까이 하시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주의 종을 통한 축복을 믿고 순종하여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삶들이 여러분에게 주어질 때 야곱과 같은 축복의 사람이 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대가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지키며 살아갈 때 여러분은 축복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으시고 야곱과 같이 하나님께서 귀히 쓰시는 축복의 사람이 되어지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